티타임즈에서 4가지로 크게 분류하는 암호화폐를 나눠서 보고 있는데요.

이전 포스팅에서는 플랫폼이 되려는 암호화폐를 살펴봤습니다.

아래에서는 유틸리티처럼 사용하는 암호화폐, 결제 거래에 주로 사용되는 암호화폐, 대표 암호화폐에서 파생된 계열 암호화폐에 대해 살펴볼게요.

 


 

2. 유틸리티 암호화폐

 

유틸리티 암호화폐는 실제 특정의 서비스를 위해 발행되는 암호화폐입니다.

이때 자체적으로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도 있고 아니면 플랫폼 블록체인 위에서 서비스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개발된 서비스들을 탈중앙화 앱인 디앱(decentralized application)이라고 합니다.

디앱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가 유틸리티 암호화폐입니다.

 

유틸리티 블록체인은 프로젝트에 따라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블록체인을 구현할 수도 있다는데요. 이러한 블록체인을 메인넷이라고 합니다.

메인넷이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또 다른 디앱들이 만들어져서 생태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처음에는 그냥 메신저였지만 이제는 플랫폼 생태계를 만든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블록체인 기업들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이더리움을 활용해 개발하다가 이후에 특정 분야나 산업에 특화된 블록체인 메인넷을 만들고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도 있는데요.

플랫폼 암호화폐와 유틸리티 암호화폐의 정확한 구분이 어렵다고는 합니다.

 

유틸리티 암호화폐로는 무엇이 있는지 볼까요?

 

1) 메디블록

 

국내 블록체인으로는 메디블록이 있습니다.

 

메디블록은 블록체인을 이용해 여러 곳에 분산된 의료 정보를 개인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체인 서비스인데요.

 

메디블록이나 메디블록과 연계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메디블록 암호화폐가 활용됩니다.

메디블록 서비스를 이용하면 메디블록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 이를 메디블록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어요.

메디블록 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수수료로 메디블록 화폐로 처리할 수 있고요.

 

2) 비체인

 

비체인은 블록체인 기반의 물류시스템을 구현한 플랫폼으로 암호화폐 이름도 비체인입니다.

비체인 블록체인에서 서비스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수수료를 위해 비체인 코인이 활용됩니다.

 

이외에 시아코인과 파일코인이나 오미세고, 밀크 등 유틸리티 암호화폐는 계속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헌데 유틸리티 암호화폐들은 블록체인 기술 자체가 초기라 사용성이 생기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이라고 하네요.

 

 

 

3. 결제나 상품과 서비스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암호화폐

 

카드결제를 할 때 상점과 고객 사이에 밴사나 전자결제대행사 은행 등 여러 중간 매개체가 있지요.

 

이때 블록체인은 여러 중개기관을 대신해서 결제 비용 거래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가장 대표적인 암호화폐가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디엠이 있고요.

 

또 가치가 일정하게 유치되는 테더도 거래 암호화폐입니다.

 

 

해외의 많은 거래소는 달러 등 법정화폐의 입금을 받지 않는다는데요.

이러한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매수하기 위해 달러와 테더를 교환하고 이 테더를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다른 암호화폐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비자가 결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USD코인도 결제용 암호화폐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에서 파생되어 나온 여러 암호화폐도 있습니다.

각각의 암호화폐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과 수정을 더해 나온 것인데요.

비트코인 계열에는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 골드라이트코인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비트코인과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이더리움 계열에는 이더리움 클래식 등이 있고 리플 계열에는 스텔라루멘이 있고요.

 

대표적인 암호화폐 계열로 나누는 것 외에도 다크코인으로 모네로, 대시 등도 있습니다.

다크코인은 송신자와 수신자를 특정할 수 없도록 거래 익명성을 완전히 보장해주는데요.

이런 익명성 때문에 자금세탁 같은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거래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렇듯 수도 없이 많은 암호화폐들이 아무런 목적 없이 존재한다기보다는 기업과 같이 그들만의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암호화폐는 오늘도 지금도 발전하고 있어 해당 내용들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